콩고에서 수십만 명의 어린이가 굶주림으로 인해 죽음에 이르고 있다


2018년 5월 11일




콩고민주공화국 카사이 오리엔탈 (Kasai-Oriental) 지방의 한 병원에서,

중증 급성 영양실조로 고통 받는 실향민 어린이들이 병원에서 치료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출처 : Thomas Mukoya / Reuters


콩고민주공화국의 수십만 명의 어린이들이 굶주림으로 인해 죽음에 직면한 상황에 처해 있다고 유엔아동기구인 유니세프는 금요일 경고했다. 긴급한 인도적 지원 없이는 20168월 카사이 지역 폭력사태로 야기된 아동 사망과 백만 명의 사람들이 난민이 된 상황이 또 다시 발생할 수도 있다.

 

유니세프(Unicef)에 따르면 77만 명의 어린이가 영양실조 상태이며, 40만 명의 아이들이 사망 할 위험에 처해있다.

유니세프는 카사이(Kasai)지역의 어린이들을 돕기 위해 88백만 달러(6,500 만 파운드)를 호소했으며, 그 중 절반은 아동의 영양공급에 사용된다.

 

고향인 카사이를 강제로 떠날 수밖에 없었던 사람들을 포함해 약 450만 명의 콩고 사람들이 난민이 되었다.

콩고 정부는 이 수치에 대해 열렬히 논박하고 있으며 지난달 이 위기를 극복하기위한 목적의 펀딩 회의를 보이콧했다.

그 결과 유엔이 요청한 17억 달러의 일부에 불과한 53,000만 달러만이 모금되었다.

 

적대적 행위의 소강상태로 인해 일부 사람들은 지역 사회로 돌아갔지만, 유니세프 사무차장 인 파투 마타 엔디 (Fatoumata Ndiaye)갈등과 실향은 카사이의 아이들에게 치명적인 결과를 계속해서 낳고 있습니다.” 라고 언급했다.

 

수천 명의 실향민 아이들은 건강관리, 안전한 식수 그리고 교육과 같은 기본적 복지에 접근하지 못한 채 수 개월을 지냈으며 아이들의 건강은 엄청난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국제사회의 지원을 받아 정부와 인도주의 파트너가 해당 이슈들을 개선하고 있으며, 너무 늦기 전에 아이들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방안을 확대해야 합니다.”



카낭가지역 Saint Martyr 보건소에서 아이들의 영양실조 여부를 검사하고 있다사진출처 : Tremeau / Unicef


 

콩고민주공화국 유니세프(Unicef) 대표 지안 프랑코 로티글리 아노(Gianfranco Rotigliano)는 영양실조 아동을 치료하기 위해 보건센터와 병원에 치료용 식품의 보급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람들이 지역사회로 돌아오고 있기 때문에 수천 명의 아이들에게 인도주의적 지원이 새롭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2017년 초부터 유니세프와 파트너들은 심각한 급성 영양실조로 고통 받는 715백 명의 어린이들을 돌봐주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카사이:아이들의 위험- 보고서에는 380만 명의 사람들과 그들의 230만 명의 아이들은 인도주의적 도움이 필요하다고 유니세프는 언급했다.

몇몇 아이들과의 인터뷰는 그들이 직면 한 시련과 생존을 위한 투쟁의 암울한 상황을 보여준다.

 

수천 명의 어린이들이 민병대에 모집되었다. 그들은 전투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초자연적 힘을 얻기 위해 인간의 살이나 뼈를 첨가한 알코올음료를 마시는 것과 관련한 침례 의식"을 강제받는다고 유니세프에 말했다국제 교육 클러스터(Global Education Cluster)와 세계 보호집단(Global Protection Cluster)에 따르면, 국가의 민병대 중 최소한 60%는 어린이들이다


유니세프 (Unicef)는 과거 이 의식과 관련된 1,700 명 이상의 어린이들에 대한 지원 및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상담을 제공했다

현재 재활 센터에 있는 소년 요셉은 그가 어떻게 일곱 명의 사람을 죽였는지 언급했다.

"저는 당시 죄를 짓는 것이 아니라고 느꼈지만 지금은 끔찍한 느낌이 듭니다."

 

Tsheila(10)는 그녀의 가장 친한 친구 Kanku가 학교에서 어떻게 민병대로 오인 받아 살해 되었는지 회상했다.

군대는 우리를 교실에 가두어 놓았습니다. 그들은 우리가 민병대가 된 것을 비난했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니었습니다. 왜냐하면 민병대는 다른 곳에서부터 왔기 때문입니다. 아이들 중 일부는 도망쳤고 군대는 그들을 향해 총을 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 반 친구들 5명이 죽었습니다.” 그녀는 현재 임시 교실이 있는 학교에 다니고 있다.

 

Sankisha (17)의 아버지는 민병대에 의해 살해당했고, 임신 한 어머니는 탈출하던 중 죽임을 당했다. 그녀와 동생은 오직 성관계를 맺는 경우에만 어느 한 남자로부터 음식을 제공받을 수 있었다고 유니세프에게 말했다. 그녀는 지금 임신 중이며 남자가 싫기 때문에 자신의 아이가 딸이길 바란다고 했다. 그녀는 이건 그들의 잘못이에요. 나의 삶은 예전과 같지 않아요.”라고 말했다.

 

카사이 사람들은 영양실조와 민병대의 위협 외에도 지속적인 건강 문제에 직면해 있다.

20171월 이후 발병한 홍역은 9,219건의 사례가 보고되었고, 41 건의 사망이 발생했다.

폭력사태 중에 200 개의 보건센터와 100 개의 학교가 약탈당했으며 불타고 파괴되었다. 이에 더해 300 개의 학교가 군사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한 남자가 Saint Martyr 보건 센터에서 말라리아로 고통 받는 아내 옆에 앉아 휴식을 취하고 있다

사진출처 : Tremeau / Unicef


 

유니세프는 폭력으로 인해 44만 명의 아동이 2016-17년도에 학년을 마칠 수 없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314개의 교실을 개설하고 교사들을 위한 훈련을 제공했다.

 

이 지역에서 충돌은 정부에 반대하는 현지 지도자가 경찰에 의해 살해당한 이후에 발생했다.

올해 초 UN 유엔난민 고등판무관은 콩고 정부군이 카사이지역 대부분에 대한 통제권을 회복했지만 산발적인 전투가 계속되었다고 전했다.

 

지난해 카사이 지역에서 살인과 폭력 사건이 발생한 가운데 유엔인권 고등판무관 인 제이드 라파드 알 후세인은이 지역을 '공포의 풍경'이라고 불렀다.

 

원문출처 https://www.theguardian.com/global-development/2018/may/11/hundreds-of-thousands-of-children-close-to-dying-of-hunger-in-democratic-republic-of-the-congo-unicef-warns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