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혼모 자립지원 프로젝트인 나비 프로젝트의 참가자 시키투 주마>

 

탕가시 음레니 마을에 살고 있는 시키투 주마는 10대에 임신을 하게 되어 현재 혼자서 8살된 아들을 키우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학력이 전부였던 시키투는 취업을 하기가 힘들었기에 친정오빠가 벌어오는 한 달 몇 만원의 돈으로 생활을 하며 간간이 들어오는 동네 일을 하면서 어렵게 살고 있었는데요, 지난 미혼모 자립지원 프로젝트인 나비 프로젝트에 지원하여 선정된 미혼모 중 한 명입니다.
현재 시키투는 나비 프로젝트 창업 자금으로 받은 사업비로 매일 아침 카사바 튀김을 팔고, 오후는 감자튀김을 팔고 있습니다. 주로 마을 주민들과 학생들이 찾아오는데 요즘에는 마을 인근에서 송유관 공사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찾아온다고 합니다.
나비 프로젝트 참여 이전에는 경제적 상황이 너무 열악해서 하루 벌어 하루도 겨우 살아야 했었지만 지금은 그 날 수익에서 저축할 돈을 따로 빼놓을 수 있을 정도로 상황이 나아졌다고 말하는 시키투.
돈이 모아지면 지금처럼 길거리에서 좌판을 열지 않고 지붕이 있는 가게에서 사업을 시작하고 싶다고 하는데요, 그녀의 바램이 꼭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지난 5월 아투연(아파트형 공장 투자연구소) 회원분들이 후원해주신 기부금에서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을 위한 국어/수학/영어 2학기 학습지 총 49권을 구매하여 전달하였으며, 아동센터 지원금 50만원도 추가로 지원하였습니다. 남은 후원금은 탄자니아 탕가시에서 진행되는 ENT Camp(돈이 없어서 진료와 수술을 받지 못하는이비인후과 환자들을 위한 진료캠프)에 쓰일 예정이며, 사업 완료 후 후기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제아동돕기연합은 사회적 편견의 그늘에 갇혀 제대로 된 정규 교육을 받지 못한 미혼모와 여성가장을 위한 숙련직업 훈련사업인 나비 프로젝트(NABI Project)를 탄자니아 다레살람에서 2012년 시작해 2015년까지 약 4년 동안 진행했었습니다. NABI는 스와힐리어로 “꿈을 쫒는 아름다운 여성(Ndoto Adhimu kwa Binti Imara)"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든 이름으로 빈곤과 차별 속에서 고통 받는 탄자니아 미혼모와 여성 가장들이 직업 훈련을 통해 그들의 가정과 자녀를 빈곤의 대물림으로부터 지켜내기 위한 사업이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다레살람에서 시작된 그 나비 프로젝트가 화장품전문기업 (주)원오세븐의 지원을 받아 탄자니아 탕가시에서 새롭게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첫 번째 나비 프로젝트와 가장 달라진 점은 직업훈련사업에서 펀딩 사업으로의 변화입니다.

 

 

(주)원오세븐과 국제아동돕기연합에서는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많은 사람들이 십시일반 모금한 후원금이 보다 적극적인 여성 가장들이 각자 가지고 있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곳에 지원금이 쓰이길 원했습니다. 그래서 탕가시 주변 오지마을에 살고 있는 미혼모와 그 가족들을 대상으로 현지 수요에 대한 사전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사전조사 결과, 미혼모들도 전문적이지는 않아도 본인이 다룰 수 있는 기술이 있는 경우가 많았고 그 기술을 토대로 작게나마 사업을 시작하고 싶어도 금전적인 벽에 막혀 도전조차 하기 힘든 현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기술이 없는 미혼모들은 바닷가에서 고기잡이를 마치고 들어오는 배에서 생선을 구입하여 시장 또는 마을에 판매하거나 의류 등을 매입해서 인근 마을에 판매하고 싶어도 생선을 담을 수 있는 버켓을 살 수 있는 돈, 의류를 떼올 수 있는 자금 등 무언가를 시작할 수 있는 약간의 종자돈도 없어서 그냥 포기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번에 시작하는 프로젝트는 미혼모들인 여성 가장들의 소득수준을 높이고 경제적 자립을 위한 것으로 긍정적인 사업 아이템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본금이 없어 창업을 시작할 수 없는 그들에게 기초 자본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기획되었습니다. 각자 원하는 방식의 사업에 자금을 지원하는 펀드형태의 프로젝트인 것입니다. 물론 그들이 하고자 하는 일들이 계획대로 잘 진행되리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펀딩 자금으로 시작한 작은 사업이 기대한 만큼 수익이 나지 않을 수도 있고 오히려 적자가 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도전은 해볼 수 있게, 실패를 했더라도 실패한 경험으로 앞으로 시작하고자 하는 일에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게 되는 것, "그들은 혼자가 아니라는 것" 그것이 궁극적으로 나비 프로젝트가 시작된 이유이기에 다양한 도전을 원하는 그들을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우선 펀드 운영을 위한 마을별 협의, 대출 규약 등 관련 서류 작성, 홍보물 제작을 시작으로 탕가시 오지마을 미혼모들을 대상으로 마을 별로 지원자를 받았습니다. 처음에는 펀드 자금에 대해 별도의 이자를 받는 것은 고려하지 않았으나, 그렇지 않을 경우 지원자들이 대출 지원금이 아닌 단순 기부금으로 인지할 가능성이 크다는 현지 프로젝트 매니저와 마을 리더들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나비 프로젝트에서 펀드 자금의 상환이 중요한 첫 번째 이유는 1차적인 지원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첫 그룹에서 상환된 자금이 그 다음 그룹의 펀드 자금으로 쓰이는 것이기 때문이고, 두 번째 이유는 현금 지원이라는 프로젝트의 성격 상 어느 정도의 대출과 상환이라는 개념의 강제성도 없다면 적극적인 상환을 위한 노력없이 프로젝트 자체가 흐지부지 끝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현지 대출이자가 평균 14%대이기 때문에 그보다는 현저히 낮은 연 3% 정도가 적당할 것 같다는 현지 의견을 받았고 상환된 이자는 다음 마을과 차순위 신청 그룹을 위한 자금으로 편성하기로 하였습니다.

모든 계획과 일정이 정해지고 국제아동돕기연합의 현지 협력 NGO인 UHTC의 도움을 받아 4개 마을(MLENI, BAGAMOYO, MLINGANO, MPAPAYU)에서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미 키퍼사업과 아동약품, 백신 지원 사업 등을 통해 유대가 있고 사업에 협조적인 마을을 선정하여 각 마을을 방문해 미혼모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었습니다. 많은 미혼모들이 관심을 갖고 키퍼룸에 모였는데요, 사전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5개 마을에 총 202명의 미혼모가 거주하고 있는데 이들 중 거의 90%의 인원이 설명회에 참석하였습니다.

 

 

설명회가 끝나고 약 1개월의 기간 동안 사업계획서 제출을 받은 결과, 재봉틀 및 미용재료 구매 지원, 기술습득교육 등의 수요가 있었고 바닷가 근처 마을에서는 생선 판매를 위한 부자재 구입 등의 자금 요청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단순한 물품 지원보다는 궁극적으로는 그들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 각자의 상황에 맞춘 사업아이템에 평가 점수를 더 반영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미혼모들의 나이와 학력, 현재 기술, 양육 자녀수와 자녀 나이, 동거 가족들의 수입원, 자금운용계획, 상환계획 등을 전반적으로 평가하여 선정하였는데요, 물론 현지 NGO의 평가 외에 현지 공무원의 평가도 추가적으로 시행하였습니다.

최종 선정된 사람은 마을 이장의 보증 하에 대출계약서를 작성하고 총 요청 대출금의 절반을 지원받았습니다. 5개 마을에 균등하게 선정해 주기 위해 각 마을 별 3~4명 정도 선정하게 되었고, 미혼모 선정자들과 그들의 부모들을 대상으로 “대출” 개념과 상환 의무에 대한 교육을 마친 상태입니다.

 

“탄자니아에 사는 마가렛의 치킨도 행복한 치킨이 될 거에요.”

 

탄자니아 탕가시의 마가렛 윌슨 음켈레츄는 이번 겨울은 춥지 않을 거라고 합니다. 좀 더 경제적으로 풍족한 겨울을 살 수 있을 것 같아 이미 마음은 푸근합니다. 이번 나비 프로젝트 자금으로 그녀는 닭을 6마리나 더 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려운 가정환경 탓에 초등학교만 졸업한 마가렛은 적당한 직업을 찾지 못하고 집에서 몇 마리 닭을 키우며 생계를 이어가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재래식으로 키운 닭으로는 가족들이 먹을 걱정 없이 풍족히 살 만큼의 돈을 벌 순 없었습니다. 한 달에 고작 3만티실링(한화 약 15,000원) 밖에 벌 수 없었고, 돌도 지나지 않은 아이를 그 돈으로 키우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함께 살고 있는 엄마와 오빠는 몸이 성치 않아 마가렛이 오히려 어른 둘을 더 부양해야 했기 때문이죠. 그녀에겐 꿈이 있습니다. 돈이 조금만 더 있다면 닭도 조금 더 사고, 항생제나 영양제 성분이 있는 사료를 먹여 더 많은 돈을 벌고 싶다는 꿈. 그리고 그 돈으로 돌쟁이 딸아이가 배고프지 않게 풍족히 먹이며 행복하게 살고 싶다는 꿈 말입니다. 어쩌면 이번에 나비펀드로 더 많은 닭을 키운다면 마가렛은 내일 먹을 음식을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그 동안에 저를 키워주시느라 힘들었던 할아버지, 할머니 그리고 제 딸을 위해서라도 꼭 성공하고 싶어요!”

 

 

사브라 무스타파 사이디는 탕가주 음파파유 마을에서 조부모님과 두 살짜리 아이를 키우며 살고 있습니다. 마을에서 여성들의 작은 소품이나 화장품들을 팔고 있지만 판매상품들이 많지 않아 한 달에 4만티실링(한화 약 20,000원)밖에 수입이 없습니다. 할아버지께서 힘들게 중학교까지 보내주셨지만 갓난쟁이 아이를 데리고 도시에 가서 좋은 직장을 얻을 수는 없었습니다. 집 한 켠에 작은 가게를 마련했지만 자본금이 작아 그마저도 사브라의 계획보다 너무 작은 수입밖에는 되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이번 나비펀드로 조금 더 다양한 샌달 종류와 화장품 등을 구비하여 가게를 좀 더 확장해보려 합니다. 어쩌면 그녀는 고향인 음파파유 마을에서 번듯한 가게의 사장을 꿈꾸고 있을 지도 모릅니다.

 

“크리스마스가 끼어있는 연말 기간에는 음료수와 맥주를 사러 오는 사람들이 많은데 저는 수중에 가진 돈이 넉넉하지 않아서 물건을 많이 살 수가 없었어요”

 

 

74세인 할아버지, 환갑을 훌쩍 넘기신 할머니 그리고 채 두 살도 되지 않은 딸 샤디아와 바가모요 마을에 살고 있는 마리암 음틴티는 작은 가게에서 콜라, 환타와 같은 음료수와 지역 맥주를 팔고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시즌인 12월에는 사람들이 맥주와 음료수 구매량이 늘기 때문에 마침 재고를 늘리고 싶었던 마리암은 이번 지원으로 그게 가능하게 되었다며 기뻐합니다. 밖에 내놓은 음료수를 사람들이 자주 훔쳐가서 가게 안에 물건들을 다 들여놓았는데 안 그래도 작은 가게가 더 비좁게 되어 이번 지원금으로 운영이 잘 된다면 아주 훗날에는 가게 확장도 생각하고 있다고 합니다.

 

올해 초면 1차로 그들의 대출금 사용내역에 대한 소식이 전해질 것입니다. 지금보다 더 나은 내일을 사는 그들을 기대합니다. 후원자님들도 힘들고 고단한 삶이 희망으로 바뀔 수 있도록 스스로 일어설 수 있는 그들의 능력을 믿어주세요. 지금은 움츠리고 있지만 언젠가 자신을 감싸던 고치를 깨고 나비처럼 힘차게 날아오를 그녀들의 꿈을 함께 응원해주시기 바랍니다.

요즘 나날이 심화되고 진화되어 가고 있는 학교 폭력의 문제점에 대해 캠페인플래너 아리아띠 소속 학생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학교 폭력이란 어떤 것인지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아이들이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과거의 학교 폭력이 주로 물리적인 신체적 폭력이었다면 최근의 학교 폭력은 언어 폭력이나 사이버 퍽력같은 신종 폭력으로 범위가 커지고 있는데요, 내 주위에 학교 폭력으로 정신적, 신체적으로 고통받고 있는 친구들이 있는지 관심을 가지고 둘러보고 적극적으로 손 내밀어 줄 수 있는 마음을 키울 수 있도록 모두가 노력해보아요.

 

*학교 폭력의 개념: 학교 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유인, 명예훼손, 모욕, 공갈, 강요, 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 폭력 정도 등에 의하여 신체,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함.

 

*학교 폭력의 유형: 학교 폭력은 대표적으로 피해 학생에게 신체적인 고통을 가하고 상해를 입히는 폭행 등을 말하지만, 여러 사람 앞에서 피해 학생의 명예를 훼손하는 말을 하거나 이러한 내용의 글을 인터넷이나 카카오톡 등에 올리는 언어 폭력과 금품갈취, 속칭 셔틀 등의 심부름 강요, 따돌림, 사이버 폭력 등도 모두 학교 폭력에 해당함.

 

 

<캠페인플래너 아리아띠 소속 김수용 학생>

 

 

<캠페인플래너 아리아띠 소속 조유민 학생>

코로나 확진자가 나날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모두들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겠지만 특히나 코로나 취약계층에게는 더 힘든 날일 것입니다.

이번에 캠페인플래너 아이누리는 취약계층을 위한 수제비누 만들기 봉사를 진행했는데요,

올해로 12년째 지속적으로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아이누리에게 감사드립니다.

학생들이 집에서 수제비누 만들기 매뉴얼을 따라 조심스럽고 정성스럽게 만드는 영상을 함께 공유합니다!

 

 

 

현재 탄자니아 내 코로나 상황

 

탄자니아 정부는 현재 탄자니아 내에서 코로나 바이러스는 종식되어 없다고 주장하지만 국민들과 의료관계자들은 이러한 대처가 더 많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사망자들의 수를 증가시키고 있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야당 정치인들 또한 정부의 입장과 대처가 국민들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고 있다는데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나사 키왕가라는 한 주민은 2월 초 사망한 딸 툴리의 묘를 방문했는데요, 툴리는 병에 걸린 지 일주일만에 탄자니아의 정치수도인 도도마의 한 병원에서 숨을 거뒀습니다. 의사들은 가족들에게 그녀가 폐렴으로 사망했다고 말했지만 툴리의 아버지 나사 키왕가는 자신의 딸이 코로나로 인해 죽었다고 믿고 있습니다. 툴리는 호흡곤란으로 인해 병원에 입원했지만 산소공급 치료를 받기 시작한 지 이틀 만에 사망했다고 합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의사에 따르면 키왕가의 딸 툴리는 코로나로 인해 사망했다고 얘기합니다.

 

여전히 쉬쉬하고 있는 탄자니아의 코로나 바이러스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세계에 퍼지기 시작한 1년 전 탄자니아 정부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탄자니아에 존재한다는 사실 자체를 인정하지 않고 대신 존 마구풀리 대통령은 코로나 사태를 경제적 기회로 묘사하기 시작했습니다. 탄자니아에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없기 때문에 탄자니아인으로서 우리의 시대라고 얘기하며 더 많은 농작물을 재배할 수 있는 기회를 활용해야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기근을 겪을 국가들을 위해 제품 가격을 재조정해 판매해야 한다고 얘기하기도 했습니다.
정부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발생이나 사망에 대한 수치를 발표하지 않아 탄자니아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어느 정도 퍼져있는지 가늠조차 할 수 없습니다.
탄자니아 정치인인 음바티아는 되묻습니다.
도대체 우리는 누구를 속이는거죠?
왜 우리는 우리 자신을 속이는건가요?

 

 

코로나 예방 물품 배포

 

오지마을 주민들은 특히 페달을 밟으면 물이 나오는 세면대를 가장 좋아했는데요, 현지인에 의해 이번에 만들어진 이 특별한 세면대는 오른쪽 페달을 밟으면 액상 비누가 나오고 왼쪽 페달을 밟으면 물이 나온답니다. 이 세면대는 지렛대 원리를 이용해 개발이 되었는데요, 수도꼭지와 액상비누 입구를 직접 만지지 않아도 되기에 코로나 바이러스 시국에 더 유용한 세면대입니다.
또한 정부의 의도적인 차단으로 인해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정보가 많이 부족했던 주민들에게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교육과 함께 보건위생 교육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교육에 모인 주민들을 대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브로슈어와 손세정제, 비누 등을 배포하였습니다.
또한 보건소에도 매일 많은 환자들을 대면하는 의료진들을 위해 마스크, 의료용 장갑, 액상비누, 손세정제, 1회용 장갑 등이 배포되었으며, 방문자들을 위한 세면대가 입구에 설치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될 프로젝트

 

국제아동돕기연합은 지방정부 RAS의 공식 요청으로 현재 초등학교들을 위주로 코로나 예방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중 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퇴치가 완전히 이루어 질 그날까지 여러분들과 함께 열심히 달려가도록 하겠습니다.

 

 

"우린 어둠을 접할 때 빛의 중요성을 깨닫습니다.

우린 잠자코 있어야 할 때 목소리의 중요성을 깨닫습니다.

우린 말의 힘과 파급력을 믿습니다.

오늘은 자신의 권리를 위해 목소리를 높인

모든 여성, 모든 소년, 모든 소녀를 위한 날입니다.

책과 펜을 듭시다.

그것이야말로 가장 강력한 무기입니다.

한 명의 아이,

한 명의 선생님,

한 개의 펜이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2013년 말랄라 유사프자이의 UN 연설 중에서

 

 

 

 

  •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는 탄자니아탄자니아는 국내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한 이동제한, 종교집회 금지 등의 엄격한 조치들을 취하고 있지 않습니다. 현재 탄자니아 내 코로나19 확진자는 300명, 사망자는 10명이라는 통계가 수집되었지만 실제적으로 코로나19 진단키트도 부족하고 증상이 있더라도 테스트를 받을 수 있는 사람들은 극히 일부이기에 실제적인 감염은 이보다 훨씬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잘못된 정보로 인해 고통 받는 사람들뜨거운 증기를 흡입하는 것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법이라는 잘못된 주장이 탄자니아에서 표면화되었는데요, 탄자니아 대통령이 증기를 흡입하면 코와 입의 바이러스가 제거된다며 이를 공개적으로 지지하는 발언을 하여 잘못된 정보들이 탄자니아 주민들 사이에 퍼졌습니다.
    뜨거운 증기를 장기적으로 흡입할 경우 폐가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손상되며 끓는 냄비에서 솟아오르는 수증기는 바이러스에 영향을 주기 힘들지만 이 같은 잘못된 정보로 인해 안 그래도 불안한 탄자니아 사람들을 더욱 힘들게 합니다.
  • 우리는 당장 이번 주에 먹을 음식도 살 돈이 없어요"우리는 사회적 거리 두기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탄자니아의 중산층 또는 몇몇 특권층에만 쉽게 적용될 수 있는 이야기입니다. 하루 벌어 먹고 살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도대체 어떡합니까?"
    이는 탄자니아 국회에서 나온 한 의원의 발언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물가가 몇 배 이상 뛰었어요. 사재기는커녕 당장 이번 주에 먹을 음식도 살 돈이 없어요.” 라고 한 주민은 이야기 합니다. 이처럼 코로나19는 당장 생계가 힘든 모든 이들에게 치명적으로 다가왔습니다.
  • 손소독제와 마스크로 최소한의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국제아동돕기연합의 사업장이 있는 탄자니아 탕가에서도 확진자가 3명이 나왔습니다. 실제로는 더 많은 감염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나 많은 가정은 위생적인 식수 시설뿐 아니라 화장실 조차 갖춰져 있지 않은 곳에 살고 있기에 지역사회의 감염이 퍼지게 된다면 걷잡을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국제아동돕기연합에서는 오지마을 주민들에게 손소독제 배포와 코로나19 보건교육을 실시하였지만 많은 이들에게 손소독제와 마스크를 나눠주기에 힘든 실정입니다.
    탄자니아 탕가시 5세 미만 아동건강관리센터(U-CENTER)를 찾아오는 아이들과 보호자들에게 손소독제와 마스크를 배포하기 위한 노력에 여러분들의 동참을 부탁드립니다.

 

[해피빈] 당장 먹을 음식도 살 돈이 없는데 마스크는 꿈도 못꿔요
💝https://happybean.naver.com/donations/H000000171854

 

🔎네이버 콩 모으는 방법
1) 쇼핑: 하루 한 번 텍스트리뷰 또는 포토/동영상 리뷰 작성
2) 블로그: 하루 한 번 PC/모바일 앱/모바일 웹으로 글쓰기
3) 해피빈: 캠페인 미션 참여/콩배너 클릭/해피빈 펀딩 참여
4) 카페: 하루 한 번 PC로 카페 글쓰기/플로팅 콩배너 클릭

 

 

문의: uhiclove@uhic.org 또는 02-3453-0744 

정보제공동의서.pdf
0.84MB

키트를 본 단체에서 구매하시는 분은 정보제공동의서를 키트와 함께 보내드리니 다운로드 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댓글은 담당자 확인 후 삭제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