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눈을 위협하는 안질환! 트라코마

 

 

세계 실명 주요원인인 트라코마란 무엇인가??

 

트라코마는 박테리아감염으로 발생하는 감염 질환의 하나인데요. 세계 7대 소외 열대성 질환 중 하나에요. 이는 발견 후 간단한 치료로 회복 될 수 있으나, 종종 각막 및 결막에 영구적인 흉터를 형성하여 합병증을 낳고, 심한 시력장애를 초래하기도 해요. 선진국에서는 이 트라코마라는 병이 아주 드물지만, 일부 저개발 국가에서는 아직까지 이 병이 만연하고 있어 전세계적으로 실명의 주요 원인으로 자리잡고 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사람들로부터 세상의 빛을 앗아가는 트라코마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D

 

트라코마는 예방가능한 질병이다!?

 

트라코마는 예방가능 한 질병임은 물론 보통의 급성 감염인 경우 별다른 치료 없이도 서서히 가라앉는 낫기 쉬운 병이에요.  하지만 이 병이 진짜 무서운 이유는 바로 감염대상자가 어린아이일 경우, 트라코마의 감염증상이 전혀 나타나지 않고, 재발률이 높은데 비해서 병에 대한 면역력이 생기지 않아서 한번 감염되면 지속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죠. 하지만 현재 트라코마가 만연한 지역은 주로 저개발국가의 오지이고, 이곳에서는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여건이 충분치 않기 때문에 감염자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상황에 있어요.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트라코마로 인해 고통 속에서 시력을 잃고 있어요.

 

 

트라코마 발생 원인

 

트라코마는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라고 하는 병원체의 감염으로 인해 생기는 안질환이예요. WHO(세계보건기구)트라코마의 유행은 위생상태가 안 좋은 지역으로 한정돼 있다씻을 물이 부족하고 기초적인 위생 시설조차 마련돼 있지 않은 인구 밀집지역이라는 특징이 있다고 밝혔어요. 즉 상수도시설이 부족하고, 공공위생시설이 부족한 저개발국가에서 만연하는 병이라고 볼 수 있죠. 트라코마는 특히 어린이와 여성들의 감염 확률이 높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어린이는 더러운 손으로 얼굴을 비비는 등 위생 관념이 부족하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이 아이와 자주 접촉하는 여성은 남성에 비해 감염 확률이 2배나 높다고 합니다.

 

 

트라코마 주요 발생지




<트라코마 발병율 지도>




위의 지도를 보시면, 트라코마의 발병율은 주로 일부 아시아국가들과 아프리카에 밀집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특히나 그 발병률이 심각한 나라라고 보시면 되요.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트라코마 유행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 2289만 명 중 220만 명의 시력이 이미 손상되었다고 해요. 그 중 120만 명은 아예 실명상태에 처해 있고요.  


WHO의 지금까지 집계로 보았을 때 트라코마가 유행하고 있다고 확인됐거나 유행할 것으로 추정되는 곳은 전 세계 53개국에 이르고 특히 아프리카는 가장 취약하다고 해요.





트라코마 예방법  


 


1. 환경개선


트라코마는 열대성 및 아열대성의 덥고 먼지가 많은 기후와 좋지 못한 환경적 열악함 때문에 개발도상국에서 발병빈도가 높아요. 그래서 다음과 같은 환경개선을 통해서 예방을 할 수 있답니다!


 -식수사용개선


-파리 없애기


-화장실 개선


-보건교육 (손씻기, 얼굴 청결히 하기)


 


2. 항생제


가족단위에게 항생제보급 : 타월이나 신체적 접촉에 의해 전염 될 수 있으므로 지역사회 단위로 항생제를 널리 보급하는 방법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탄자니아와 트라코마




<탄자니아 지역별 트라코마 발병현황>


 


탄자니아는 2014년 기준 인구 5000만 명 중 감염률이 60%에 달하는 세계 3대 트라코마 발병국가에요. 때문에 예방사업과 치료의 수요가 높아 많은 NGO들과 구호단체들이 관심을 집중하고 있는 곳이에요. 위의 지도를 보시면 아시다시피 탄자니아 영토의 반 이상의 지역의 주민들이 트라코마에 의해서 고통 받고 있어요.


이런 트라코마에 의해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다양한 트라코마 퇴치사업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간략하게 소개해 드릴게요 :D  


 


 


(1) 하트하트재단 : 트라코마 퇴치사업




 

트라코마 발병률 세계 3위인 탄자니아의 트라코마 예방을 위해 하트하트재단에서는 트라코마 퇴치사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하트하트재단은 개발도상국 지역 주민들에게 세계보건기구(WHO) SAFE 전략에 따라 수술 및 예방교육, 위생환경 개선 사업 등을 실시하여 실명예방 및 절대 빈곤 퇴치에 기여하고 있답니다!

 

(2) 국제아동돕기연합 : 트라코마 예방사업

우리 국제아동돕기연합에서도 탄자니아 사람들의 트라코마 감염 예방을 위해서 탄자니아의 한 학교에서 손 씻기 교육을 실시했어요!

트라코마의 원인 중 하나가 깨끗하지 않은 손으로 눈을 비비기 때문인데요,  손이나 신체 접촉만으로 감염이 되기도 하죠. 그래서 국제아동돕기연합의 탄자니아 봉사단원들이 탄자니아의 한 학교에 찾아가 손 씻기 교육을 했답니다!









<삼성웰스토리의 후원으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